메뉴명
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자신이 성피해를 당한 경우, 자신의 마음은 어디에 해당되는지 그 정도를 체크하십시오.
  • - 4점 척도 (전혀 그렇지 않다 0점, 약간 그렇다 1점, 꽤 그렇다 2점, 매우 그렇다 3점)
  •  
번호문항 내용
1남자들이 무섭고 되도록 피하고 싶고, 자주 피하기도 한다.
2나를 피해주었던 남자와 비슷한 사람에게 놀라거나 불안한 마음이 든다.
3성욕이 잘 느껴지지 않는다. (혹은 성욕이 올라올 때, 내 자신이 싫다.)
4나를 해하고 싶거나 자살하고 싶은 충동이 있다.
5내가 이런 일을 당한 것이 내가 뭔가 잘못해서 인 것 같다.
6기분 변화가 심하고 기분의 조절이 마음대로 안 된다.
7그 일로 인해 나는 이미 더럽혀졌다는 생각이 든다.
8내가 성피해를 당한 것을 알면 모든 남자들이 떠날 것이다.
9남자들이 나에게 접근하는 것은 자신의 성적인 만족을 위해서이다.
10성피해 사실을 잊기 위해서 술이나 담배 등의 물질을 사용했거나 잊기 위해 서 나에게 해로운 어떤 행동을 한 적이 있다.
11나에게 또 그런 일이 일어날 것 같은 걱정이 든다.
12피해 당시 성적 느낌을 받은 것을 생각하면 죄스럽다.
13성피해를 당한 후 성적인 행동을 더 자주, 혹은 더 쉽게 하게 되었다.
14앞으로는 어떤 남자(여자)도 믿지 못할 것 같다.
15원치 않는 성적접촉이지만 쉽게 응하고 허용하는 편이다.
16나는 그 일로 인하여 여자로서의 성적인 가치가 낮아진 것 같다.
17내가 좀 더 조심했더라면 그런 일은 없었을 것이라는 자책이 자주 든다.
18이 사실을 남들이 알고 수근거리거나 흉이 잡힐까 두렵다.
19앞으로 원만한 성관계를 갖기는 어려울 것 같다. 혹은 현재 원만한 성관계에 지장이 있다.
20가해자를 생각하면 죽이고 싶을 정도로 밉고 때로는 복수하는 상상에 빠지 기도 한다.
 
 
* 0~31점 이하
-성피해로 인한 당신의 심리상태는 현재로선 미미하게 어려움은 있지만 그 수준은 정상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성피해 사건이 다른 생활에 크게 지장을 주고 있지는 않는 상태라고 예상됩니다. 그러나 혹시라도 이 후에 정서적인 어려움이나 이성관계 문제가 당신을 어렵게 한다면 언제든지 본 상담실에 상담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 32점 이상
-당신의 성피해 경험은 당신의 정서나 사고에 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리라 예상됩니다. 예를 들어, 피해 사실로 인해 불안, 우울, 무력감등을 느끼고 있으며 당시 상황에서 당신이 더 잘 대처하지 못한 것에 대한 후회, 죄책감, 수치심등으로 인해 당신에 대한 존중감이 낮아지고, 당신을 둘러싼 환경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갖게 될 수 있는 상태입니다. 지금 현재는 절박할 정도로 고통스럽지는 않으나 성피해로 인한 우울감, 무력감, 불안등이 미미하게나마 지속될 경우, 이후에 정서적인 어려움이나 이성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또 피해 사건이 발생한지 오래된 경우라면, 지금 현재 심한 정서적 고통을 못 느끼더라도 심리적 후유증이 만성화 되어 나온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 성피해로 인한 복잡한 감정들이 해소되지 않으면 피해로 인한 분노와 죄책감이 남아 건강한 성관계와 대인관계를 맺기 어렵게 될 수도 있으니, 필요하다고 느끼신다면 언제라도 본 상담소를 방문해 주십시오. 상담을 통하여 성피해 경험에 대하여 조금 더 진지하고 객관적으로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 지금의 상태를 극복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 제작 및 해설: 권희경(상담심리전문가), 출처: 경상대학교 인권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