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명
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가이드라인

[1단계]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 인식하기
- 스마트폰 과의존, 신체 정신건강 가까운 사람들과의 관계, 안전에 해롭다는 사실을 인지합니다.
- 성인의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비율은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단계] 사용 상태 점검
- 평소 스마트폰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점검합니다.
- 스마트폰 과의존 자가진단 척도를 활용해 자신의 사용 습관을 확인합니다.

[3단계] 바른 사용 실천 방안 및 대안 제시
- 스마트폰 이용 제한 시간, 공간을 정해 디지털 디톡스를 실천합니다.
- 의미있는 여가 생활을 가꾸고, 사회활동에 동참합니다.
- 스마트폰 관리 앱(App)으로 사용내역을 주기적으로 확인합니다.

[4단계] 주변 사람과의 관계 형성 강화
- 스마트폰을 내려놓고 가까운 사람들과 소통합니다.
- 공공장소에서 스마트폰 예절을 지킵니다.
-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 문화를 만들어 갑니다.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해소 가이드라인] 다운로드

 

  

 

 

스마트폰 사용 조절 방법 [TIP]

- 목적이 있는 경우에만 이용하고 불필요할 때는 '알림 끄기' 기능을 활용합니다.
- 최근 한 달 동안 사용하지 않은 앱은 삭제하고, 스마트폰 이용 절제 도우미 앱을 활용합니다.
-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시간과 장소 (잠자기 2시간 전, 수업·식사 시간, 공공장소, 이동 중 등)를 정하고,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보이지 않는 곳에 보관합니다.
-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에는 고개를 숙이지 않고 허리를 세워 바른 자세를 유지합니다. 일정한 시간 동안 사용 후에는 눈 건강 체조와 스트레칭을 합니다.
- 스마트폰을 내려놓고 의미있는 여가 생활과 사회 활동(독서, 운동, 외국어공부, 악기, 그림, 동아리 봉사 등) 시간을 늘려갑니다.

생산적 스마트폰 활용 방법 실천하기

- 길을 걸을 때와 운전을 할 때 계단 등의 위험한 곳에서는 스마트폰을 보이지 않는 곳에 보관합니다.
- 잘 때에는 스마트폰을 무음 모드로 설정하거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놓아두는 '거리두기'를 합니다.
- 바른 스마트폰 사용 자세를 습관화하고, 사용 후 일정한 시간이 지난 뒤에는 스트레칭을 합니다.
- 가까운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에는 '스크린 컨택'이 아닌 '아이 컨택'을 해주세요!
- 조용한 장소나 여러 사람이 함께 있는 곳에서는 무음 모드 또는 이어폰을 사용하며 타인을 방해하지 않는 것이 배려입니다.
-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및 데이터/디지털 콘텐츠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교육에 참여합니다.
- 온라인 공간에서 비판적 사고를 통해 가짜 뉴스와 검증되지 않은 정보를 분별하고, 디지털 콘텐츠를 건강하게 이용합니다.
- 자신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타인의 창작물을 무단으로 사용하지 않는 디지털 윤리를 실천합니다.
- 디지털 환경에서의 위험으로부터 자신과 주변 사람들의 안전을 지킵니다.
 

교육기관 정보
주관 기관사업내용신청방법 / 비용
한국 지능정보 사회진흥원 (NIA)스마트쉼센터를 통해 성인 대상 맞춤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프로그램 및 콘텐츠 제공홈페이지(www.iapc.or.kr) / 무료
디지털 리터러시 협회디지털 리터러시 및 불평등 해소 교육 제공홈페이지(www.cdledu.org) / 교육별 상이
지식 캠퍼스 GSEEK경기도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평생학습 서비스로 IT, 은퇴설계, 생활정보 등 14개 분야별 학습과정 제공홈페이지(www.gseek.kr) / 무료
K-mooc오픈형 온라인 학습과정으로 고등교육 개방이라는 세계적 흐름에 발맞춰 평생학습 기반 조성을 목표로 다양한 교육 과정 제공홈페이지(www.kmooc.kr) / 무료
지역사회시·군·구청, 복지관, 대학 평생교육원 등 지역사회 내 여러 기관에서 디지털 활용역량 교육 제공기관별 홈페이지 / 무료
지역별 스마트쉼센터 소재 및 연락처
지역전화번호주소
서울02-6191-2043서울시 중구 청계천로 14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서울사모수 B1층) 서울스마트쉼센터
경기 남부031-8008-8046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효원로 308번길 34 (인계동 경기도여성비전센터) 3층 경기남부스마트쉼센터
경기 북부031-836-8805경기도 의정부시 범골로 137 경기도일자리재단 여성능력개발본부(북부) (내) 경기북부스마트쉼센터
부산051-744-7756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센텀동로 41 센텀벤처타운 4층 403호 부산정보문화센터 (스마트쉼센터)
인천032-725-3230인천시 미추홀구 석정로 229 (도화동 206-2) JST제물포스마트타운 12층 인천스마트쉼센터
충북 043-211-8275충북 청원구 오창읍 각리1길 7 충북지식산업진흥원 4층 충북스마트쉼센터
충남041-635-5834충남 홍성군 홍북읍 충남대로 21 충남도청 별관 2층 207호 충남스마트쉼센터
제주064-723-2670제주특별자치도 청사로 59 (도남동) 정부제주지방합동청사 바당동 542호 제주스마트쉼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