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명
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의미의 니코틴중독은 의학적으로 니코틴 의존이라고 말하는 것이 적절하다. 니코틴의존은 니코틴과 인체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신체적, 정신적 증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러한 신체적, 정신적 증상으로는 모든 약물의존의 공통적인 세 가지 현상, 내성, 갈망, 금단이 있다. 니코틴의 의존성은 중간뇌의 도파민회로와 관련된 것으로 생각한다. 내성이란 약물을 계속 투여하면 약물의 효과가 줄어들고 그 결과, 약물의 투여량을 늘이는 것을 말한다. 갈망은 오랫동안 사용하던 약물을 중지하면서 나타나는 약물에 대한 정신적 의존을 의미한다. 반면, 육체적으로 고통스럽고 신체적으로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때를 금단 현상이라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니코틴 중독 [nicotine dependency]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증상

담배 연기 속 니코틴이 흡연 후 10초 이내에 뇌에 도달하여 니코틴 수용기에 작용을 하게 되고, 도파민을 활성화시켜 쾌감과 긍정적 기분을 느끼게 한다. 흡연을 한 후 시간이 지나면서 혈중 니코틴 농도는 떨어지고 이에 따라 흡연 욕구가 커진다. 보통 담배를 피우고 30분 정도가 지나면 정맥 내의 니코틴농도는 절반 이하로 감소하게 되며, 다시 담배를 피우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된다. 마찬가지로,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아침에 일어나서 흡연 욕구를 가장 강하게 느끼는 것은 자는 동안 담배를 피우지 못해 혈중 니코틴농도가 매우 감소되어 있기 때문이다.

담배를 피우던 사람이 흡연을 중단하면서 나타나는 금단증상에는 불면증, 우울, 긴장, 피로감, 두통, 기침, 가래, 목마름, 변비, 신경과민, 정신 집중 장애 등이 있는데 이는 사람에 따라 조금씩 다른 증상이 나타난다.

 

 

치료

스스로의 의지만으로 유지하기 어렵다. 따라서 금연 클리닉 등을 방문하여 본인의 상태를 확인하고 개인에게 맞는 금연방법을 시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혼자서 금연을 하기 힘든 사람들을 위해 니코틴을 외부에서 공급하여 니코틴의 금단증상을 없애는 방법이 있는데 이를 니코틴 대체요법이라 한다. 니코틴 대체요법에는 패치, 껌, 사탕 등이 있다. 대표적인 니코틴 대체요법은 니코틴 패치가 있으며 병원,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그러나 기억해야 할 점은 니코틴 패치를 붙인다고 담배를 바로 끊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금연을 하려는 사람이 금단 증상으로 힘들어 하지 않고 담배를 끊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조제라는 것이다.

 

 

예방방법

흡연은 니코틴중독의 원인이므로 흡연을 하지 않는 것이 니코틴중독의 예방이 된다. 흡연은 니코틴을 통한 약물중독이며 건강에 백해무익하다. 금연을 하는 것은 본인의 자발적인 의지도 중요하지만, 정부 차원에서 법과 규제, 시민 사회 운동, 교육으로 사회 전체적인 금연 분위기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