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명
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알코올 사용 장애는 과도한 음주로 인한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기능에 장애가 오는 것을 말한다. 술을 마시지 않는 경우 금단증상이나 갈망이 생기거나, 즐거움을 얻거나,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마시는 술의 양이 점점 늘어 남용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들은 알코올 관련 장애에 포함된다.

알코올 사용 장애 [alcohol use disorder] [네이버 지식백과](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증상

과도한 음주를 지속적으로 하여 알코올 사용 장애에 이르게 되면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기능에 장애가 올 수 있다. 술로 인한 의존, 갈망, 금단 등의 증상으로 직업 사회적 기능에 저하가 오고 주변 사람들(친구, 가족, 동료)과 갈등이 생길 수 있다. 또한 과도한 음주는 신체적으로도 알코올성 간염과 간경화를 발생시키고 이로 인해 식도정맥류, 복수, 간성뇌증 등과 같은 심각한 상태를 유발할 수 있다.

 

 

치료

1) 개입(Intervention) : 이 단계에서는 흔히 술이 어떻게 자신의 삶에 들어와 문제를 일으켰는지를 상기시키고 또 자신들의 행동에 대해서는 스스로 책임지도록 납득시키는 과정이 있다. 치료를 받고자 하는 동기와 지속적으로 단주하고 하는 동기를 최대화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2) 해독(detoxification) : 해독 치료의 일차 목표는 신체와 정신 상태를 안정시키는 데 있고, 이차적으로는 재활과 같은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재발 방지 치료로 잘 이행되도록 하는데 있다. 동반된 신체 질환의 여부를 확인하고 치료한다. 휴식과 적절한 영양공급, 티아민을 포함한 비타민 공급, 치료 약물 투여 등이다. 마지막으로 알코올 해독에 있어 훈련된 인력이 상주하는 병동이 가장 안전한 치료 환경이라 할 수 있다.

 

3) 재활 (rehabilitation) : 금주의 동기를 증대시키고 유지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일상생활에 재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재발의 방지를 통해 금주를 유지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개인 면담 및 집단 치료 그리고 자조 모임 참여, 항갈망제 투여, 필요시 향정신성 약물 사용 등이 치료에 포함된다.

 

 

예방방법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혼자서 이겨 낼 수 없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상담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